교육혁신원장

전 은 화

교육혁신원이 대학구성원 여러분과 함께
대학교육의 혁신을 준비하겠습니다.


현재 우리는 ‘4차 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새로운 창조적 혁신의 물결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사람과 사물 간, 지역과 세대 간, 현실과 가상 세계 간을 잇는 초연결 공간,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등의 제어를 통해 논리와 지식을 확장해 가는 초지능 시대, 여러 학문과 기술을 연계하여 삶의 총체적 변화를 꿈꾸는 초융합 사회를 이끌어 갈 준비를 해야 합니다. 대학은 이와 같은 시대와 환경적 변화에 부응하여 국가와 사회발전을 이끌 창의적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혁신적 교육 패러다임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 대학은 이와 같은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2016년 9월 미래교육혁신원(Innovation Institute for Future Education)을 신설하였고, 2024년 2월 교육혁신원(Institute for Education Innovation)으로 직제를 개편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존 교수학습개발센터의 학생 및 교수 역량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AI 기반 교육 강화와 체계적 교육성과 관리를 위해 교육성과평가센터의 기능을 확대하였습니다. 그리고 2024년 2월 단국대학교 우수 학생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DKU아너스센터'를 신설하였습니다. 또한 교육혁신팀을 통해 3개 센터와 협력하고 지원함으로써 대학 미래 인재 양성에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교수학습개발센터(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는 단계별 · 주기별 · 분야별 교수역량강화프로그램 (FAME)과 역량별·수준별 학습역량강화프로그램(STEP)을 다양하게 운영하여 대학교육의 기초체력을 강화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의 인재상(D3)을 실현하기 위해 학생들의 핵심역량(비판적 사고력, 의사소통능력, 협업능력, 창의력) 함양 프로그램도 함께 기획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육성과평가센터(Center for Academic Performance Evaluation)는 교육성과 관리 시스템과 환류 시스템을 구축, 운영함으로써 대학교육의 질을 제고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단국 학생핵심역량(D-SKAT)을 활용하여 학업성취도를 정기적으로 진단하여 교육의 질을 관리하고, 학생들의 체계적인 역량 계발 지원을 위한 학생역량관리시스템(영웅스토리, Young熊 Story)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DKU아너스센터(Center for DKU Honors) DKU아너스가 미래사회 리더십을 갖춘 유능한 인재들로서 성장하도록 지원하고, 우리대학에 대한 자부심과 소속감을 갖고 사회에 봉사하며 후학 양성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우수학생선순환 제도를 마련하는 데 목적을 두고 DKU아너스들의 우수학습능력에 맞춘 심화교양교과(honors)와 개인의 맞춤성장을 지원하는 아너스 심화특별프로그램 등이 신설‧운영될 예정입니다.

교육혁신팀(Education Innovation Team)은 혁신원의 행정 업무와 혁신원 산하 3개 센터의 기획, 행정, 예산 및 홍보 업무를 수행하여 대학의 교육혁신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진정한 인재는 자신과 미래 목표에 대한 확고한 믿음과 끊임없는 부지런함으로 새로운 세계를 열어 가는 사람입니다. 어지러울 정도로 급변하는 세상 속에서 우리 학생 모두가 중심을 잡고 진정한 인재가 될 수 있도록 교육혁신원이 노력하겠습니다. 대학 구성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