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단국대, 원스톱 학생역량 관리시스템 오픈
작성자 교육성과평가센터 최윤서
날짜 2017.11.16 (최종수정 : 2017.11.17)
조회수 3,073
썸네일 /thumbnail.33691.png


단국대, 원스톱 학생역량 관리시스템 오픈

역량진단, 진로설계, 포트폴리오 관리 등 맞춤형 종합서비스 제공

 

단국대학교가 재학생이 수상과목 및 교내외활동 등 대학 생활 동안 쌓은 역량을 한 번에 확인 · 관리할 수 있는 학생역량관리시스템 'Young熊 Story(이하 영웅스토리)' 서비스를 구축했다고 16일 밝혔다.

Young熊(영웅)은 능동·혁신적이고 헌신적인 인재로서 6대 핵심역량(자기주도, 의사소통, 문제해결과 전문지식, 세계시민과 협력 · 헌신)을 균형 있게 갖춘 새로운 '단국인'을 말한다. 영웅스토리는 재학생 모두가 자신의 역량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Young熊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영웅스토리 주요 서비스는 ▲역량관리, ▲인증관리, ▲비교과프로그램, ▲진로설계, ▲포트폴리오, ▲상담, ▲커뮤니티 등이다. 시스템은 학생의 역량 진단 결과 추이를 분석해 제시하고, 이수한 전공·교양·비교과 프로그램과 연계된 핵심역량을 그래프로 시각화해준다.

또한 분석결과를 고려해 역량달성을 위한 교과목 및 비교과프로그램을 추천해주기 때문에 학생은 부족한 역량을 확인하고 보완할 수 있다. 또 자신의 진로설계를 기반으로 한 '자기 주도적 대학 생활'이 가능해진다.

시스템을 통해 역량별 표준화 점수 및 상대비교 점수 등 자신의 역량 수준을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자신의 역량 변화 과정을 인식하게 된다. 진학, 창업, 취업 등 다양한 진로방향에 대한 정보를 수합하고, 자신이 설정한 진로 방향에 따라 필요한 역량을 파악해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포트폴리오를 설계할 수 있다.

영웅스토리 구축을 주도한 윤미선 교육성과평가센터 센터장은 "취업, 상담, 학업, 비교과 등 지금까지 관련 부서에서 개별적으로 운영하던 홈페이지를 하나로 통합하기 때문에 학생은 한 번의 로그인으로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교수는 학생의 대학 생활 전반을 다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단국대는 지난 14~16일 이틀 동안 죽전캠퍼스 퇴계기념중앙도서관에서 재학생을 대상으로 영웅스토리 서비스 체험존을 운영했다. 학생들에게 서비스 이용 방법 및 장점 등을 소개해 적극적으로 영웅스토리를 이용할 수 있는 행사를 개최한 것이다.

체험존에 참석한 문정영(경영학과 3학년) 씨는 "대학생활 동안 활동한 내역이 여기저기 흩어져 있어 내년 취업준비를 앞두고 정리할 시간이 필요했는데 영웅스토리를 이용해 원스톱으로 모든 정보를 볼 수 있어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 영웅스토리 시연 행사 전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