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성과평가센터는 2015년 이후 전국 단위로 실시되고 있는 대학 교수·학습관련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 대학의 관련 현황 및 추이를 파악하고, 타 대학과의 상대적 비교 현황을 확인함으로써 우리 대학 교육과정 개선에 필요한 정책적 제언을 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2015년부터 2018년까지 K-NSSE 결과와 2016년부터 2018년까지 K-NASEL 주요 결과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2018년 시행된 UEES 결과를 통해 우리 대학교육 환경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모든 설문 결과를 종합하여 우리 대학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이며, 지속발전 가능한 대학 교육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 및 관련 정책적 제언을 하고 있다.



K-NSSE(Korea-National Survey of Student Engagement)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부설 ‘한국교양기초교육원’과 ‘학부교육선진화 선도 대학 협의회’에서 ‘학부교육 실태 진단’을 실시하기 위해 공동으로 개발한 설문
  • K-NSSE는 미국에서 널리 사용 중인 NSSE를 국내에 맞게 재구성한 척도(배상훈, 김혜정, 2012)로서, 2011년부터 매년 국내 대학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있음
  • K-NSSE는 크게 학습 참여와 학업 성과로 구성되어 있음
  • 학습 참여는 1) 학업 도전, 2) 교우와 학습, 3) 교수와 경험, 4) 대학환경, 5) 고효과 프로그램 참여
  • 학업 성과는 1) 진로 준비도, 2) 대학 몰입, 3) 대학생활을 통한 교육성과


UEES(University Environment Evaluation Scale)

  •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는 2018년부터 잘 가르치는 대학 진단 설문으로 UEES를 추가
  • UEES는 학생의 학습, 성장 및 발전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대학 제도 및 프로그램, 캠퍼스의 물리적 환경, 대학 구성원들의 집단적 특성, 그리고 대학의 문화와 풍토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음
  • UEES는 교수와 직원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대학 캠퍼스 교육 환경에 대한 종합적인 진단이 될 수 있도록 함


K-NASEL(Korea-National Assessment of Student Engagement in Learning) 

  • K-NASEL은 한국교육개발원에서 2013년부터 대학교육의 역량 및 질 제고를 목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대학의 교수·학습 실태 분석을 위한 설문임
  • 국가적 차원에서 수행되고 있는 이 설문은 1) 능동적·협력적 학습활동, 2) 교수-학생 상호작용, 3) 전공 교수·학 습 만족도, 4) 교양 교수·학습 만족도, 5) 교수·학습 성과, 6) 학생지원의 질이라는 6가지 하위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음
  • 매년 전국 대학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