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성과평가센터는 2015년 이후 전국 단위로 실시되고 있는 대학 교수·학습관련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 대학의 관련 현황 및 추이를 파악하고, 타 대학과의 상대적 비교 현황을 확인함으로써 우리 대학 교육과정 개선에 필요한 정책적 제언을 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2015년부터 2018년까지 K-NSSE 결과와 2016년부터 2018년까지 K-NASEL 주요 결과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2020년부터 시행된 UICA 결과를 통해 우리 대학은 혁신역량을 잘 갖추고 있는지를 검토하였다. 모든 설문 결과를 종합하여 우리 대학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이며, 지속발전 가능한 대학 교육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 및 관련 정책적 제언을 하고 있다.



K-NSSE(Korea-National Survey of Student Engagement)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부설 ‘한국교양기초교육원’과 ‘학부교육선진화 선도 대학 협의회’에서 ‘학부교육 실태 진단’을 실시하기 위해 공동으로 개발한 설문
  • K-NSSE는 미국에서 널리 사용 중인 NSSE를 국내에 맞게 재구성한 척도(배상훈, 김혜정, 2012)로서, 2011년부터 매년 국내 대학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있음
  • K-NSSE는 크게 학습 참여와 학업 성과로 구성되어 있음
  • 학습 참여는 1) 학업 도전, 2) 교우와 학습, 3) 교수와 경험, 4) 대학환경, 5) 고효과 프로그램 참여
  • 학업 성과는 1) 진로 준비도, 2) 대학 몰입, 3) 대학생활을 통한 교육성과


UICA(University Innovation Capacity Assessment)

  •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는 2018년부터 잘 가르치는 대학 진단 설문으로 UEES를 추가
  • UICA는 UEES에 대한 대학 현장 및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여, 최종적으로 수정된 진단도구
  • UICA는 대학이 혁신역량을 얼마나 갖추고 있는지를 진단하는 도구로, 조직가치, 조직 문화와 풍토, 조직 행동, 조직 운영의 네 가지 영역으로 조사함.
  • UICA는 교수와 직원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대학 캠퍼스 교육 환경에 대한 종합적인 진단이 될 수 있도록 함


K-NASEL(Korea-National Assessment of Student Engagement in Learning) 

  • K-NASEL은 한국교육개발원에서 2013년부터 대학교육의 역량 및 질 제고를 목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대학의 교수·학습 실태 분석을 위한 설문임
  • 국가적 차원에서 수행되고 있는 이 설문은 1) 능동적·협력적 학습활동, 2) 교수-학생 상호작용, 3) 전공 교수·학 습 만족도, 4) 교양 교수·학습 만족도, 5) 교수·학습 성과, 6) 학생지원의 질이라는 6가지 하위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음
  • 매년 전국 대학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