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나만의 교수법(협동식 수업방법)』 공모전 안내문
작성자 교수학습개발팀
날짜 2013.08.01 (최종수정 : 2015.07.08)
조회수 2,038
파일명

『나만의 교수법(협동식 수업방법)』 공모전 안내문


1. 목적 및 필요성

  협동식 수업 방법은 소규모 그룹을 교수적으로 활용하여 여러 명의 학생들이 함께 학습을 진행함으로써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것을 말한다. 이러한 협동식 수업방법은 교수학습 상황에서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이에 따라 대학에서의 수업에 다양한 협동식 수업방법들이 활용되고 있다. 많은 교수자들이 효과적인 협동식 수업 방법을 교수의 상황에 적용하여 학습자들에게 도움을 주는 수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나만의 독특하고 창의적인 나름의 전략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많이 있다.

  이에 따라 이렇게 다양하고 훌륭한 사례들을 발굴하고 협동식 교수전략에 대해 서로 공유하여 다른 교수자들에게도 효과적인 협동식 교수방법들을 교육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교수법” 특강으로 진행하고자 한다.


2. 신청대상 : 전임교원 전체


3. 신청기간 : 2013.08.12(월) ~ 08.20(수) 17:00


4. 평가방식

   공모전 홍보후 “신청서” 제출하여 아래의 평가 기준에 의거 심의

● 수업의 목적에 따른 협동식 수업전략 적용의 적절성(20%)

● 협동식 수업방법에서 활용되는 과제 및 평가방법의 적절성 및  구체성(20%)

● 협동식 수업방법 운영의 창의성(30%)

● 수업 사례 기술(description)의 구체성(30%)


5. 시상내용 : 최우수상 2명(각 1,000,000원)



6. 신청 방법

● 신청서(별첨 양식) 1부.

● 아래 필요항목들을 자유로운 서식으로 분량은 제한 없음

● 작성시 필수  항목

  - 본 수업의 목적

  - 협동식 수업방법을 본 수업에 적용하는 이유

  - 협동식 수업에서 사용하는 원칙 혹은 규칙

  - 협동식 수업에서 제시되는 과제 혹은 과제의 유형

  - 협동식 수업에서의 평가방법 혹은 구체적인 평가 척도

  - 본 수업에서 적용된 나만의 독특한 협동식 교수 방법으로서 소개하고 싶은 내용

  - 협동식 수업 방법을 적용한 구체적인 수업 사례

  - 기타 소개하고 싶은 내용


 

 7. 사업추진 일정

일 자

내 용

비 고

2013.08.12~08.20.

나만의 교수법 전략 신청서 접수

 

2013.08.30()(예정)

결과 발표

 

2013.9월중

교수법 특강


8.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본 공모전에서 수상하신 교수에게 교수법 특강 요청을 함으로써 내부 교수들에게 본 교수법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여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교육 효과의 극대화를 꾀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 방법 제고에 이바지 하고자 함